CPU는 여러 종류의 job을 섞어서 하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. 스케줄링의 목적은 Interactive job이 너무 오래 기다리지 않게 하고 CPU와 입출력 장치 같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.
I/O bound process: cpu는 짧게 쓰는데 빈도가 잦다
CPU bound process: cpu만 오랫동안 쓴다
운영체제 기능
cpu 스케줄러: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
dispatcher: cpu를 스케줄러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기는 역할
nonpreemptive: 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
preemptive: 강제로 빼앗음
※ 앞으로 자주 보게 될 개념
자료출처
ABRAHAM SILBERSCHATZ ET AL., OPERATING SYSTEM CONCEPTS, NINTH EDITION, WILEY, 2013
반효경,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,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, 2008
반응형
'CS(Computer Science)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프로세스 동기화 & Race Condition (0) | 2023.01.31 |
---|---|
[운영체제] CPU 스케줄링 (0) | 2023.01.30 |
[운영체제] 프로세스 시스템 콜 종류 & 프로세스 협력 (0) | 2023.01.29 |
[운영체제] 프로세스 생성과 종료 (0) | 2023.01.29 |
[운영체제] 스레드 (0) | 2023.01.27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