운영체제: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, 하드웨어를 관리
목적
1. 컴퓨터 자원 효율적으로 관리
(1) 주어진 자원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->효율성
(2) 특정 사용자/프로그램의 지나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->형평성
2.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분류
1. 단일 작업: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2. 다중작업(multi tasking): 동시의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3. 실시간: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, 데드라인 o
처리방식
1. 일괄처리(batch processing): 작업 요청을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, 작업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함
2. 시분할: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하한시간 단위를 분할 사용, 짧은 응답 시간, 실시간
운영체제 종류
1. unix :대형컴퓨터
- 멀티태스킹
- 높은 이식성
- 유닉스를 위해 c언어를 개발
- 소스코드 공개
-유닉스의 한 버전 linux: 서버에서 사용
※c언어 기계어와 가까움
2.
(1) DOS: ms의 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os
- 단일 사용자 단일 작업만 지원
(2) MS windows
- ms의 다중 작업용 gui기반 운영 체제
- plug and play
단어
- Multitasking(멀티태스킹): 사실은 하나의 작업만 할 수 있는데 짧은 시간으로 분할해서 사용해 동시에 사용되는 것처럼 보임
= Multiprogramming(멀티프로그래밍)이라고도 함(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)
= time sharing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
= Multiprocess 멀티프로세스:
- Multiprocessor 멀티프로세서: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개 붙어 있음
- 프로세스: 실행 중인 프로그램
- interactive application: 사람과 상호작용, cpu와 디스크를 계속 왔다갔다함
- scientific application: 유전자 분석 cpu만 오래쓰는 프로그램
자료 출처
반효경,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
A. Silberschatz et al., Operating System Concepts, 9th Edition, John Wiley & Sons, Inc. 2013.
A. Silberschatz et al., Operating System Principles, Wiley Asia Student Edition
'CS(Computer Science)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프로세스 생성과 종료 (0) | 2023.01.29 |
---|---|
[운영체제] 스레드 (0) | 2023.01.27 |
[운영체제] 프로세스 (0) | 2023.01.26 |
[운영체제] 입출력 & 프로그램의 실행 (0) | 2023.01.26 |
[운영체제] 시스템 구조 (0) | 2023.01.26 |
댓글